배너 닫기
위로위로 홈

조리된 닭고기의 냉장 보관 기간은?

등록일 2020.09.15 15:03 youtube instagram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공유하기


▲ 사진=픽사베이

 

[개근질닷컴] 먹다 남은 치킨을 냉장고에 넣어두었다면, 며칠까지 두고 먹어도 될까?

 

미국농무부(USDA) 산하 식품안전검사국(FSIS)에 따르면 조리된 닭고기는 냉장 보관 시 3~4일 정도 신선한 상태가 유지된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은 튀기거나 굽거나 삶은 모든 형태의 닭고기 요리를 포함한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처음부터 식품 안전 수칙을 잘 지켰을 때 적용 가능한 지침이다. 즉 닭고기 중심부 온도가 75℃에 도달하도록 충분히 익히고, 먹다 남은 닭고기를 2시간 이내에 냉장고에 넣었다는 전제 하에 3~4일 보관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만약 5일전 주문해 먹었던 치킨이 아직도 냉장고에 남아있고, 오늘 이 치킨을 먹을 계획이라면 상태를 한 번 체크해봐야 한다. 그러지 않고 무작정 치킨을 먹는다면 위장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다행히 조리된 닭고기의 상태가 나빠졌는지의 여부는 비교적 쉽게 판단 가능하다. 색깔, 냄새, 식감 등을 통해 닭고기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우선 닭고기 요리는 신선할 때 갈색 혹은 흰색을 띠다가, 변질되기 시작하면 회색이나 녹색 빛이 감돌기 시작한다. 이 같은 색깔 변화가 감지된다면 먹지 않아야 한다.

또한 냄새가 기존과 달라졌다면 부패의 조짐을 보이는 것이므로 먹지 않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산패된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음식으로서의 기능을 다 한 것이다. 여기에 이전보다 미끄럽거나 끈적거리는 식감이 감지될 땐 더 이상 먹지 않아야 할 때다.

 

그렇다면 3~4일보다 오래 보관하고 싶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럴 땐 냉장이 아닌 냉동 보관을 해야 한다.

 

FSIS에 따르면 닭고기 요리를 냉동 보관할 때는 4개월까지도 먹을 수 있는 상태가 유지된다.

 

단, 냉동실에 장기 보관하는 과정에서 고기의 조직이 변화하는 ‘냉동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랩으로 꼼꼼하게 감싼 뒤 비닐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단단하게 밀봉한 다음 보관하는 것이 좋다.

 

권성운 (kwon.sw@foodnamoo.com) 기자 
<저작권자(c) 개근질닷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등록 2020-09-15 15:03:28 
권성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더보기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보디빌딩 연예 스포츠 건강

GGJ 유튜브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핫피플 더보기

커뮤니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