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위로위로 홈

GC녹십자, 미국서 차세대 대상포진 백신 개발 시작

등록일 2018.11.05 10:23 youtube instagram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공유하기
▲ GC 녹십자가 대상포진 백신 개발을 시작했다. 사진=GC 녹십자

[개근질닷컴] GC 녹십자가 개발한 대상포진 프리미엄 백신이 미국에서 임상 시험에 들어간다.

GC녹십자가 2017년 미국에 설립한 자회사 큐레보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대상포진백신 ‘CRV-101’의 임상 1상 계획을 승인 받았다고 11월 5일 밝혔다.

CRV-101 임상 1상시험은 90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것은 기존 제품보다 진일보한 차세대 대상포진백신으로 기초 백신에 집중하던 GC녹십자의 첫 프리미엄 백신 개발 과제다.

GC녹십자는 이 백신을 글로벌 품목으로 키우기 위해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자회사 큐레보를 세워 현지 임상개발에 집중하게 했다. 미국에서 의약품 허가를 받으면 안전성과 효능을 인정하는 국가가 많아 해외 시장 확장을 앞당길 수 있다.

GC녹십자가 현지에 별도 법인을 세운 것은 이번 과제 집중의 의미도 있지만 외부와의 협력이나 투자 유치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큐레보는 백신 임상개발 경험이 풍부한 미국 현지 연구기관인 이드리(IDRI)와의 협업을 통해 애초 목표대로 임상 진입에 성공했다.

GC녹십자는 이번 임상은 CRV-101가 차세대 백신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지 평가하는 중요한 분기점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GC 녹십자는 "소규모의 초기 임상이지만 앞서 '시판 중인 다국적 기업 제품들보다 우월하다'는 결과를 내놓으면 상용화 전에 제품 가치나 외부 관심이 급상승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렇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좋은 협업 기회로 이어져 회사 입장에서는 비용이 급격히 늘어나는 대규모 후기 임상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과제 총괄을 맡은 코리 캐스퍼 박사는 “이번 과제 성공 여부는 개발 속도를 끌어 올리면서 기존 제품 대비 차별점을 입증하는 부분”이라며 “혁신적인 백신 개발은 글로벌 사회 보건안보 측면에도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제약업계는 프리미엄 백신의 경우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 규모가 빠르게 커지고 있고 특히 현재 8억달러 규모의 대상포진백신 글로벌 시장은 10년 내 지금의 2배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김원익 기자(one.2@foodnamoo.com)
개근질닷컴 (one.2@foodnamoo.com) 기자 
<저작권자(c) 개근질닷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등록 2018-11-05 10:23:20 
개근질닷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더보기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보디빌딩 연예 스포츠 건강

GGJ 유튜브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핫피플 더보기

커뮤니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