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위로위로 홈

[건강] 오이 식초, 피로 해소 · 지구력에 효과적

등록일 2017.06.23 11:27 youtube instagram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공유하기


오이로 만든 식초가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란 사실이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됐다. 오이 식초로 만든 음료를 섭취한 흰쥐의 지구력이 물(증류수)을 마신 흰쥐보다 1.6배 높았다.

23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동아대 생명공학과 서권일 교수팀이 수컷 흰쥐 15마리를 비(非)운동 그룹ㆍ물(증류수) 섭취+운동 그룹ㆍ오이 식초 섭취+운동 그룹 등 각 5마리를 세 그룹으로 나눈 뒤 이들의 운동 후 지구력과 피로물질 생성량 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고강도 운동을 실시한 흰쥐에 대한 오이 식초 음료의 항피로 효과'연구 결과는 한국식품과학회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팀은 ‘오이 식초 섭취+운동그룹’엔 오이 식초를 흰쥐의 체중 ㎏당 7㎖씩 매일 먹이고 나머지 그룹엔 같은 양의 물을 제공했다. 운동그룹에 속한 흰쥐 10마리에 대해선 매일 일정한 시각에 트레드밀에 올라 분당 15m 속도로 20분, 분당 20m 속도로 30분, 분당 25m 속도로 60분 등 ‘고강도’ 운동을 주 5회씩 4주간 하도록 했다.

지구력 평가에서 ‘오이 식초 섭취+운동 그룹’에 속한 흰쥐가 ‘물 섭취+운동 그룹’에 속한 흰쥐보다 지구력이 1.5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강도 운동을 하면 암모니아ㆍ무기인산ㆍ젖산 등 피로와 관련된 물질이 체내에 많이 축적돼 근육 피로를 유발한다. ‘오이 식초 섭취+운동 그룹’의 혈중 암모니아ㆍ무기인산ㆍ젖산의 농도가 ‘물 섭취+운동 그룹’보다 40% 이상 낮았다.

피로가 쌓이면 젖산이 근육에 축적돼 근육 손상을 유발하고 운동능력을 떨어뜨린다. 오이 식초는 젖산 분해를 촉진해 피로 해소를 돕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연구에서 간(肝) 글리코겐 함량은 ‘오이 식초 섭취+운동 그룹’에 속한 흰쥐가 비운동 그룹이나 ‘물 섭취+운동 그룹’에 속한 흰쥐보다 40% 가까이 높았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고강도의 운동ㆍ훈련은 간ㆍ근육에 쌓인 글리코겐을 고갈시킨다”며 “오이 식초 음료를 섭취하면 (흰쥐의) 간ㆍ근육에서 글리코겐의 재합성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이 식초는 생수와 설탕의 비율을 1:0.37로 담가 20일 이상 발효한다. 오이는 수분ㆍ미네랄ㆍ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이다. 운동ㆍ등산할 때 오이를 음료 대신 섭취하는 것은 그래서다. 전통적인 발효 식품인 식초는 한방에서 해독과 부종 치료에 사용된다.

 


 

 

김나은 기자 (ne.kim@ggjil.com)
<저작권자(c) 개근질닷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등록 2017-06-23 11:27

 

 


 

 

 

김나은 (ne.kim@ggjil.com) 기자 
<저작권자(c) 개근질닷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등록 2017-06-23 11:27:46 
김나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더보기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보디빌딩 연예 스포츠 건강

GGJ 유튜브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핫피플 더보기

커뮤니티 더보기